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란?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제공 모델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유지 관리하고, 자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인터넷을 통해 Pay-as-you-Go 방식으로 고객에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보안을 포함한 모든 하드웨어 및 전통적인 소프트웨어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SaaS 고객은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고, 온프레미스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유지 관리할 때보다 더 빠르게 비즈니스 솔루션을 배포, 확장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총 소유 비용을 훨씬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에 개발된 1세대 SaaS 솔루션은 단절되고, 경직된 형태였으며, 한 가지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해서만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SaaS는 극적으로 진화했죠. 오늘날 모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은 재무, 인적 자원, 조달, 공급망 프로세스, 상거래, 마케팅, 영업, 서비스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아우르고, 연결합니다. 그 밖에도 완전한 모던 SaaS 솔루션이 제공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SaaS의 역사
1960년대에는 메인 프레임 컴퓨터가 메인 프레임의 소프트웨어를 공유하는 덤 터미널(시간 공유라고 알려진 소프트웨어 제공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 컴퓨터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LAN(Local-Area Network)이라고 불리는 로컬 버전의 시간 공유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기술 제공업체가 아닌 기업이 하드웨어및 네트워크 공급과 관리를 책임져야 했다는 것이죠.
1990년대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제공업체는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고, 이를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SaaS의 전신인 이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모델에는 심각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마다 원하는 소프트웨어 버전이 달랐기 때문에, 사용자의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일부 설치해야 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구성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일이었죠. 그리고 ASP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및 집계하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최초의 SaaS 솔루션은 SaaS라는 용어가 처음 만들어진 1990년대 후반에 등장했습니다. 이 새로운 모델은 ASP 모델보다 훨씬 높은 효율성을 자랑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단일 인스턴스는 소위 말하는 멀티테넌트 아키텍처 덕분에 여러 사용자는 물론 고객에게까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더 이상 로컬에 설치할 필요도 없었죠. 이 모델은 귀중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수집, 집계 및 중앙 집중화하는 방법 역시 제공했습니다.
2000년대 초 이후 제공 모델은 큰 변화 없이 유지됐지만 SaaS 자체는 단절된 1세대 솔루션에서 비즈니스 전반에 높은 가시성을 제공하고 IoT, AI, 머신러닝, 챗봇, 디지털 어시스턴트, 블록체인, 증강 현실, 가상 현실과 같은 내장 기술을 통해 SaaS의 성능을 확장할 수 있는 모던 SaaS 제품군으로 크게 진화했습니다.
SaaS의 장점
지난 몇 년 간 소프트웨어 벤더사들은 IT 전문가 및 비즈니스 경영진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컴퓨팅이 제공하는 이점에 대한 메시지를 끝없이 전달했습니다. 이 메시지 중 일부는 재무 및 회계 담당자들을 타깃으로 CapEx(자본 지출) 대비 OpEx(운영 비용)의 이점을 논의하는 형식으로 전달되었습니다. 또 다른 메시지는 IT 팀을 타깃으로 확장성, 온디맨드 기능 및 인프라 관리 등 일상 업무 처리를 클라우드에 일임하고 IT 전문 인력은 비즈니스 문제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의 능력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각각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하지만 SaaS 모델 및 구독형 유료 모델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 좋은 선택일 뿐만 아니라, 경영진이 자주 IT 팀에 불평하곤 하는 혁신 갭을 메울 핵심 열쇠인 이유를 LOB 매니저들에게 설명하려는 노력은 거의 전무했습니다.
SaaS는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사실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s)를 통해 제공된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오늘날 우리가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알고 있는 개념의 전신입니다. SaaS 모델을 활용해 제공된 초기 애플리케이션은 대체로 SFA(Sales Force Automation),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및 웹 콘텐츠 관리에 중점을 둔 것들이었습니다.
SaaS 모델은 처음부터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을 능가하는, 다음과 같은 핵심 비즈니스 이점을 제공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선행 투자 비용 절감 | 추가 하드웨어 및 미들웨어의 필요성 제거. 설치 및 구현 비용 절감. 마스터 데이터 업데이트 전 오류 검증 및 수정. |
지속 발생 비용 예측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관리, 패치 및 업데이트하는 데 드는 예측 불가능한 비용 제거. 자본 지출을 운영 비용으로 전환.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클라우드 보안을 감독하는 전문가와 함께 위험 최소화. |
신속한 배포 | 기존대로라면 몇 달이 걸릴 과정을 몇 시간 만에 준비 및 실행. 최신 혁신 기술 및 업데이트 활성화 및 사용.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패치. |
온디맨드 확장성 | 증가하는 데이터 또는 트랜잭션 요구 충족을 위해 언제든 즉시 확장 가능. 운영 장애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서비스 수준 유지. |
클라우드와 SaaS의 차이점
낮은 비용, IT 효율성 등의 장점이 1세대 클라우드 앱 개발을 이끌었다면, 모던 SaaS 애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디지털 시대의 경쟁 과제 해결을 위한 혁신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 Slack, Zoom 등 협업 앱을 지원하기 위한 SaaS 앱 기능 확장.
- 작은 거인. 클라우드, 모바일, 소셜 기능은 소규모 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혁신 제품을 만들고, 전례 없는 속도로 시장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줌.
- 소비자 불만의 시대. 모바일 및 소셜 기술로 무장한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선택권과 정보를 갖추게 되었음.
이와 같은 경쟁 과제에 대한 대응으로, 모던 SaaS 제품군은 더욱 빠른 혁신 지원, 탁월한 고객 경험 제공, 내장된 분석 기능 및 전체 비즈니스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을 통한 더 나은 의사결정 유도 등을 통해 비즈니스 전반의 혁신을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SaaS의 기능
연결된 교차 비즈니스 솔루션 | 부서 간 비즈니스 프로세스 연결 및 최적화.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 확보. |
더 빠르고 유연한 업데이트 경로 | 분기별로 새로운 기능에 액세스. 제공업체의 시간표가 아닌 사용자의 비즈니스 속도에 맞춰 업데이트. |
손쉬운 개인화 | 비즈니스 요구에 맞춰 솔루션을 신속하게 개인화. 업데이트를 통해 귀중한 사용자화 정보 유지. |
데이터 이동성 | SaaS, 온프레미스 및 사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공유 및/또는 이동. 데이터를 빠르게 준비, 시각화, 분석하여 추세 및 패턴 파악. 풍부한 분석을 위해 서드파티 데이터 통합. |
내장 분석 기능 | 실시간 데이터 액세스. 비싸고 시간이 많이 드는 데이터 송신 비용 방지. |
내장 기술을 활용한 빠른 혁신 | 내장형 자체 학습 기능과 적응형 인텔리전스로 생산성 향상. AI, 머신러닝, 챗봇, 디지털 어시스턴트, IoT, 블록체인 및 기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전체 가치 사슬 전반에서 빠르고 신속한 혁신. |
전용 SaaS만의 장점
일부 SaaS 제공업체들은 그냥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로 이동한 뒤, 이를 SaaS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 모델은 결함이 있으며, 클라우드 제공 모델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도 못하죠. 실제로 이 모델을 사용하면 온프레미스 솔루션이 가진 것과 동일한 한계들을 다수 접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엄청난 지원 비용, 온프레미스 솔루션과 동일한 느린 업그레이드 프로세스로 인해 발생하는 높은 IT 관련 오버헤드 비용, 단절된 시스템 등 비즈니스의 혁신과 민첩성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클라우드용으로 설계된 SaaS 제품군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aaS의 미래
시장 전문가들은 SaaS의 미래가 밝다는 데에 입을 모읍니다. 2017년 Gartner 보고서에 따르면, SaaS 솔루션 매출이 2020년 2,700억 달러에서 2021년에는 3,320억 달러 이상으로 연간 23% 이상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aaS 솔루션의 혁신 자체만으로도 이와 같은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그 자세한 내용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인공지능(AI) 솔루션의 채택이 빠르게 증가 중이며, AI 솔루션을 기본 탑재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제품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AI는 사용자 데이터 및 행동을 학습, 적용하는 백 오피스 및 프론트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용 적응형 인텔리전스 솔루션 구동에 사용될 것입니다.
- 자율 IT 관리, AI, 머신러닝 등의 기술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및 클라우드 인프라 전반에 보다 자율적이고 인간의 개입 필요성이 적은 관리 시스템을 적용함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 AI 및 머신러닝 외에도 SaaS 애플리케이션 전반의 변화를 주도하는 또다른 적응식 지능형 기술들이 있습니다. 챗봇, 디지털 어시스턴트, IoT, 블록체인, 가상 현실, 증강 현실등이 그것입니다. 해당 기술들은 디지털 혁신, 그리고 SaaS 제품군을 확장하고자 하는 선도적 공급업체들에게 있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수직 통합형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으로도 구분되는 산업용 SaaS 솔루션들은 기업을 위한 심층적이고 수평적인 연결성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SaaS는 각 부서에 수직적 솔루션을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되었지만, 그 이후 교차 비즈니스 가시성 및 관련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늘어났습니다. SaaS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에 힘입어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과 관련된 보다 많은 API 및 턴키 통합 기능을 제공하는, 수직적 깊이가 더 깊어진 교차 비즈니스 제품군을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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